티스토리 뷰
목차
국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에 출시되는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 청년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이 통장을 신청조건과 신청대상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부산 최초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
부산에서 최초로 진행된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전국적인 시행에 돌입하게 됐습니다. 이전의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4.6: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에 따라 2024년 3월 출시를 앞두고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기존 부산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부산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매월 10만~30만원을 18~36개월을 저축하면 부산시가 동일한 금액을 지원하는 사업이었습니다. 주거, 창업, 결혼, 교육 등 자립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진행됐습니다.
예시) 월 저축액 10만원 * 24개월 = 본인저축액 240만원 + 시 지원금 240만원 = 만기수령액 480만원 + 이자
2024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 신청대상
만 18세에서 만 34세 사이의 청년을 위한 예금통장입니다.
정말 큰 폭으로 이율을 높여서 젊은 청년들이 더 쉽고 빠르게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고안된 상품입니다.
2024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 자격조건
근로이력: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3개월 이상 근무한 청년이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한 달에 10일 이상 일한 사람이라면 한 달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세전급여: 공고일 이전 1년 이내 월급이 255만원 이하여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의 개설 대상자인지를 먼저 사전에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달 15만원씩 3년 적립
다른 저축계좌나 청년통장의 경우 매달 내야 하는 금액이 크거나 금리가 낮아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4년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월 15만원만 납입하면 만기 시 상당한 이자와 목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에 대한 부담이 없어 진행하기에 매우 현실적으로 좋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한 달이라도 납입이 지연된다면 그 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만기 기간 동안 한 달도 놓치지 않고 납입해야 모든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사업의 개선
기존 사업에서 인원제한이 엄격하고 기준이 까다로웠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존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저소득 청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이라는 목소리가 높았던 점을 고려해 2024년 3월 출시되는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고소득 청년도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소득 측면에서는 구간별로 세분화하여 혜택 측면에서도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가입 연령대의 제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는데, 이번에 새로 출시한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가입 연령대를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요즘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청년 기준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중위 연령대가 46세임을 감안하면 40대 중반까지 우리나라를 청년층으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며 이 때문에 기존 34세까지 가입이 가능했지만, 이번에 출시한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39세까지 연령대를 확대했습니다. 다른 여러 정책과의 중복이 불가능했지만 이제는 중복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정부 지원 사업에 지원한 청년도 얼마든지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새로운 재개장 시기에 맞춰 점차 SNS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청년희망기쁨두배통장은 시중예금 이자와 정부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훨씬 합리적인 상품입니다. 그리고 각 지자체마다 미래두배,희망두배, 기쁨두배 등 사업명은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전국으로 확대되는 만큼 젊은 지원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오니, 안내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고, 조건에 맞는 청년분들은 빠르게 지원해 높은 경쟁률을 뚫고 개설하시길 바랍니다.